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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쁘대] 메타버스, 지금의 선택이 앞으로 20년을 결정한다

<사진제공 : (주)하프스>

마크 저커버그가 “페이스북의 미래는 메타버스다”라고 했던 말 다들 기억하실 겁니다. 이제 어디에서나 들려오는 이 단어, 메타버스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는데요. ⟪메타버스의 시대⟫의 저자 이시한 교수는 메타버스를 “경제, 사회, 문화의 패러다임을 확장하고 연결과 소통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꾸는 혁명”이라고 말할 만큼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시대, 부와 기회를 선점할 메가 트렌드가 무엇인지 오늘 바쁘대에서 대신 읽어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어떻게 연결될 것인가?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아바타 의상 디자이너가 된 프리랜서, 아바타에게 입힐 명품을 사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는 학생, 가상 공간에 집을 짓고 가상 직장에 다니는 게임을 즐기는 주부, 화성처럼 꾸민 가상 오피스에 아바타를 출근시키는 직장인, 그리고 투자가 허용된 지 반년 만에 완판된 메타버스 속 강남땅까지! 코로나19 장기화로 더욱 가속화된 비대면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에 힘입어 ‘메타버스’라는 이슈가 비즈니스 지형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 자체까지 뒤흔들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운영하는 ‘제페토’에는 전 세계 165개국, 2억 명 이상의 이용자가 방문 중이며, 메타버스의 대중화에 기여한 미국 게임업체 ‘로블록스’는 이용자가 직접 게임을 개발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어 이용자 중 소득 상위 300명이 약 10만 달러의 수익을 달성했습니다. 2025년 메타버스 시장의 규모는 현재의 6배인 약 311조 원 이상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구글, 삼성, 네이버 등 세계적인 기업들이 메타버스에 사활을 거는 이유 역시 가상과 현실이 융합하는 이와 같은 큰 변화를 거스를 수 없다고 판단한 데 있습니다. 이렇듯 메타버스는 인간과 사회를 근본부터 바꾸어버릴 대단히 큰 이슈지만, 그 규모에 비해 아직 대중에게는 그렇게 친숙한 개념이 아닙니다. 메타버스를 최첨단 기술 그 자체나 투자 대상으로 간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20년, 메타버스가 시장을 주도한다

스마트폰의 탄생은 이후 10여 년간 세계 비즈니스 판도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사용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바뀌면서 비즈니스 전반이 비즈니스 전반이 급격한 변화를 겪은 것입니다. 이만큼 급격한 변화가 ‘메타버스’라는 키워드로 다시 한번 일어날 것이라 전망됩니다. 실제로 글로벌 시가총액 10대 기업 중 7개 기업이 미래 사업의 방향을 메타버스로 잡았습니다. 

메타버스의 사업기회는 무궁무진합니다. 인간이 지구라는 물리적 공간을 극복하는 역사적 진보의 순간이기 때문에 대항해시대 못지않은 엄청난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짐작합니다. 대항해시대를 돌아보면, 새로운 공간의 필요가 커지고 원거리 항해 기술이 발달하면서 절대 강자 간의 경쟁이 치열했던 한편, 유럽의 끝은 낭떠러지이므로 물리적 공간의 확장이 불가능하다고 보는 시선이 많았습니다. 메타버스에 관해서 역시 앞선 기술력으로 무장한 채 무한한 가능성을 향해 이미 힘차게 닻을 올린 빅테크 기업이 있는가 하면, 단순한 유행이라고 일축하는 시선도 있습니다.

7대 메가트렌드, 11가지 생존 전략

저자는 메타버스를 결정 짓는 7대 메가트렌드로 멀티 아바타(Multi-Avatar), 확장 경제(Extended Economy), 쌍방향(Two-way interaction), 익명성(Anonymity), 플레이 미션(Play Mission), 유사현실(In similar life), 동시성(At the same time)을 꼽습니다. 이 단어들의 앞 글자를 따면 ‘메타피아(Metapia)’가 되고, 이는 메타버스가 가고자 하는 방향성, 즉 개인의 취향과 욕망을 고려한 다양한 형태의 맞춤형 이상향을 제시함으로써 사용자들을 확보하려는 지향점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아울러 메타버스 비즈니스를 위한 11가지 생존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합니다. 먼저 메타버스의 핵심인 아바타를 위한 다양한 아이템은 그 자체로 생산과 판매, 소비의 대상입니다. 메타버스의 다양한 공간 역시 판매나 임대, 광고 등을 통해 중요한 수익모델로 활용됩니다. 또한 기존 금융권에 대한 가상화폐의 도전이 계속되면서 안전성과 희소성을 동시에 갖춘 암호화폐인 NFT(대체 불가능 토큰)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산업구조 전반을 크게 변화시킬 것입니다. 가상 교실과 비대면 교육은 역사상 가장 최적화된 교육 플랫폼으로 각광받을 것입니다. 가상 오피스와 재택근무는 100년 동안 이어져온 일의 방식을 이미 바꾸고 있습니다. 공연, 이벤트, 스포츠 경기 등 사람들을 연결해왔던 다양한 소통 방식은 새로운 꿈의 무대를 통해 더 많은 이에게 더 큰 만족감을 안겨줄 것입니다. 제조 및 건설 등 무거운 산업은 혁신을 거듭하며 효율성과 경제성을 높여나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커머스의 무한 확장은 메타버스의 진정한 포텐셜을 입증할 것입니다.

이제 중요한 것은 이미 일상에 깊숙이 침투한 변화의 시대에 적응하지 못할까 걱정하거나, 돈이 많은 기업이나 사업가의 일이라며 포기하지 말고, 내 일과 비즈니스의 기회를 찾고자 끝까지 고민하려는 자세입니다. 메타버스는 이미 와 있는 시장이고, 혁명의 시작점에 있는 지금이 바로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선택에 따라 그야말로 극과 극의 미래가 놓여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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