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팔리는 스타트업 브랜드 네임을 만드는 3단계

브랜드 네이밍은 그 브랜드가 가진 정체성을 정립하고, 브랜드를 통해 세상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만드는 일입니다. 고객들은 브랜드 네임을 통해 기업이나 서비스를 구별하는데요. 좋은 브랜드 네임이 사업의 성패까지 좌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들이 차별화된 브랜드 네임을 개발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오늘은 스타트업 브랜드 네이밍에 적합하도록 민첩하면서도 체계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스타트업 브랜드 네이밍⟫을 대신 읽어드리겠습니다.
남들과 같다면 이미 진 것이다
사람, 사물, 공간 등 모든 것에는 이름이 있습니다. 그리고 한번 생긴 이름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오랜 시간 동안 남아 전체적인 이미지 구축에 중대한 역할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브랜드 네이밍은 고객들이 복잡한 시장 속에서 여러분의 브랜드를 이해하고 여러분과 소통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입니다.
특히 스타트업을 창업하거나 새롭게 브랜드를 만들 때는 브랜드 네임을 최우선순위에 놓고 고민해야 할 만큼 중요합니다. 시장에는 이미 유사한 이름을 사용하는 기업들이 차고 넘치며, 여러분의 경쟁사들이 독창적이고 세련된 이름으로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브랜드 네임이 제품과 서비스가 가진 의미와 경험을 잘 드러내지 않는다면 고객들은 결코 기억하지 않을 것입니다.
스타트업은 언제나 바쁘다
하지만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바쁠 뿐만 아니라 인력도 턱없이 부족합니다. 전문가에게 네이밍을 의뢰할 막대한 비용 역시 부담스럽습니다. 브랜드 네이밍 전문가인 저자가 제시하는 체계적인 스프린트 접근법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스타트업 업계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론으로 검증된 애자일, 디자인씽킹, 스프린트를 기반으로 바쁜 기업에 최적화된 이상적인 네이밍 프로세스를 창안했습니다.
실전 브랜드네이밍 3단계
본격적으로 브랜드 네이밍을 시작하려면 다음 3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1단계, 구체적인 계획 세우기
브랜딩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브랜드가 나타내고자 하는 목적을 정확하게 확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브랜드가 어떤 비즈니스 영역에 속하는지, 어떤 사람들을 타깃으로 삼는지, 비즈니스를 국내에서만 진행할 것인지 해외로 확장할 것인지, 어떤 분위기와 느낌을 주고 싶은지 등을 면밀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 2단계, 스프린트
5일 동안 다양한 브랜드 네임의 후보를 떠올리는 스프린트 단계입니다. 이때 일하는 틈틈이 생각나는 이름들을 포스트잇에 적어 벽에 붙여놓는 것도 좋습니다. 그 이름들을 각각 기준으로 삼아 연관되거나 연상되는 이름들을 브레인스토밍하듯이 붙여나가다 보면 남겨야 할 이름과 버려야 할 이름들이 구분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3단계, 선택하기
마지막으로 3~5개 정도의 이름을 선택한 뒤 상표등록과 도메인 등 다양한 확인 절차를 거칩니다. 여러 테스트를 통해 서비스에 브랜드 네임이 잘 맞는지 체크한 후 최종적으로 선택합니다.
시간이 없다고, 리소스가 부족하다고 해서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할지도 모르는 브랜드 네임을 주먹구구식으로 정할 수는 없습니다. 고유의 브랜드를 론칭하고 싶다면, 독창적인 이름으로 고객의 머릿속에 남고 싶다면, 기존에 있던 서비스나 회사의 이미지를 바꾸고 싶다면, 나아가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고 싶다면 체계적인 브랜드 네이밍을 진행할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