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더유니콘LIVE지원프로그램IR자료구독인사이트엔젤투자
티켓구매
로그인
회원가입
  • 인사이트
  • 쇼핑, 예약, 이동까지 책임지는 AI기반 반려동물 플랫폼, 멍이마켓 임보혁 대표

쇼핑, 예약, 이동까지 책임지는 AI기반 반려동물 플랫폼, 멍이마켓 임보혁 대표

<사진제공 : 주식회사 넥스트유니콘>

🦄내일의 유니콘, 멍이마켓 임보혁 대표의 생생한 인터뷰 영상 보러가기

Q.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멍이마켓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멍이마켓은 반려동물을 키울 때 꼭 필요한 삶의 솔루션을 반려인들에게 제공하는데요. 기업에서 그런 점을 좋게 봐주시고 획기적이라고 생각해 주시는 것 같습니다. 

Q. 자기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멍이마켓 대표 임보혁입니다. 창업 전 금융권에서 13년 동안 재직했는데요. 처음에는 직장에서 사람들을 만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좋아 열심히 일했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승진에 대한 스트레스도 받고, 직장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게 뭔가에 대한 고민이 깊어졌어요. 스스로 정체됐다고 느낄 때쯤 오랫동안 반려동물 매장을 운영한 지인분과 만남을 자주 가졌는데요. 유기동물과 관련된 이야기를 많이 나눴어요. 반려인들이 가지는 고충과 환경 때문에 유기동물이 생긴다는 생각이 들었죠. 이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다가 창업을 하게 됐습니다.

Q. 창업 후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금융 쪽에만 있었기 때문에 기술이나 솔루션에 대한 지식이 없었어요. 구상한 것을 실제로 표현하고 개발하기가 너무 어려웠죠. 머릿속에서는 이만큼 생각하고 있는데, 기술 개발 쪽으로 가면 이런 부분은 이래서 안 되고 저런 부분은 저래서 안 된다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제 목표는 누구나 반려동물과 함께 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 개발이었어요. 멈추지 않고 개발을 계속했고 올해 드디어 업그레이드된 ‘멍이요’ 앱이 나왔습니다.

Q. 어려움을 어떻게 해결했나요

매주 월요일 오전에 전 직원이 모여서 회의해요. 주제는 따로 없고요. 모든 직원이 반려동물을 키우는데요. 일주일 동안 반려동물과 함께하면서 느꼈던 점을 이야기해요. 어디를 갔더니 좋았고, 이런 점은 불편했다 같은 거요. 여기서 나온 아이디어가 모두 멍이마켓 솔루션이 됐어요. 반려동물과 이동이 불편했다고 이야기하다가 나온 것이 펫택시와 자동배차 시스템이죠. 매장 추천과 예약 서비스도 마찬가지고요.

Q. 창업자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반려인과 반려동물이요. 어떻게 하면 아무 문제 없이 반려생활을 할 수 있을까 항상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Q. 회사를 소개해주세요

멍이마켓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삶에 꼭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Q. 자세한 서비스 소개 부탁드려요

‘멍이요’라는 앱을 서비스합니다. 반려인이 정보를 검색하고, 서비스를 예약하고, 반려동물과 이동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불편함을 앱을 통해 획기적으로 줄이고 있어요. 첫번째로 반려동물 매장을 추천해 드리는데요. 반려인이 입력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빅데이터 알고리즘을 통해 추천 매장을 선정합니다. 저희와 파트너십을 맺은 매장이 2,500곳 있어요. 추천받은 곳이 파트너 매장일 경우에는 앱에서 예약까지 할 수 있어요. 예약했으면 매장까지 이동해야 하잖아요. 이때는 멍이요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해당 서비스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현재 반려동물 시장 규모가 약 4조원이에요. 정말 크죠. 반면 반려인이 쓸 만한 서비스들은 원시적이라고 생각했어요. 저만 해도 키우는 반려동물을 위해 무언가를 인터넷에 검색하면 과다한 정보가 쏟아져요. 저희 동물에게 맞는 것이 무엇인지 선택하기 어려웠죠. 그래서 만든 것이 매장 추천 서비스예요. 예약 기능도 마찬가지고요. 대부분 미용숍이나 동물병원은 유선으로 예약을 받는데요. 예약 시간을 맞추기도 어렵고 전화 연결조차 안 될 때가 대다수예요. 직장을 다니는 반려인은 지인이나 가족에게 부탁해야 하는 경우가 많고요. 그런 어려움을 해결하고 싶었어요.

Q. 실제로 반려인들에게 얼마나 편의를 제공할 수 있나요

보통 반려인들이 어떤 정보를 검색하는 데 2시간 정도 걸려요. 예약하는 데는 평균 1시간이 쓰이고요. 미용숍이나 병원으로 이동하는 것도 30분은 소요되죠. 저희 서비스는 이러한 불편함을 단 5분 만에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Q. 평균 소요 시간은 어떻게 측정했나요

저와 저희 직원들이 직접 체크했어요. 강아지 사료 고를 때를 예로 들어볼게요. 저희 강아지가 요즘 눈물이 많이 나와서 여기에 좋은 사료를 검색했더니 어마어마하게 많은 내용이 나왔어요. 이걸 찾고 간추리는 데만 1시간 정도가 걸렸죠. 매장 예약은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전화 연결조차 잘 안 되고요. 반려동물과 이동하는 것도 버스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눈치가 보여요. 반려인 본인 차가 있더라도 반려동물과 함께 이동하다 보면 돌발상황이 많이 발생하고요. 저도 강아지가 갑자기 앞자리로 넘어오는 바람에 사고가 날 뻔한 적이 있어요. 그래서 모빌리티 서비스의 필요성을 느꼈고, 전문적인 교육을 이수한 드라이버가 있다면 더 좋겠다고 생각하게 됐죠.   

Q. 인공지능 기술은 어디에 적용하는지 알려주세요

자동배차 시스템에 쓰이고 있어요. 서비스 초반에는 고객의 출발지와 도착지만 가지고 위치상 가장 가까운 드라이버를 배정했는데요. 지금은 드라이버의 스케줄과 선호 지역까지 고려해요. 드라이버가 오늘은 서울 강남구에서 시작해 강동구로 이동하기를 원한다면, 강동구로 가려는 고객을 배차하는 식이죠. 빅데이터를 활용해 드라이버와 고객의 정보를 종합하고 분류합니다. 이후 드라이버와 가장 맞는 고객을 배차하는 시스템이에요.

Q. 현재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요

수수료가 메인입니다. 고객에게 저희 솔루션 이용에 대한 수수료를 받고 있어요. 매장예약 서비스의 경우 파트너십 계약에 대한 수수료를 책정하고요. 드라이버에게도 운행에 대한 수수료를 매기고 있어요.

Q. 멍이마켓 서비스에 관해서도 소개해주세요

멍이마켓은 반려동물 용품 관련 서비스예요. 가장 큰 특징은 고객의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에 있는 반려동물 용품매장을 소개한다는 것입니다. 현재는 저희와 파트너십을 맺은 매장을 대상으로만 하고 있어요. 해당 매장에서 판매 중인 상품을 서비스 안에서 소개하는 거죠. 고객이 직접 가서 구매할 수도 있고, 못 간다면 저희가 대신 구매해드리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Q. 배송 가능한 지역은요

현재 고객 수가 가장 많은 지역인 서울 강남권에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청주와 제가 사는 세종에서도 배송받을 수 있고요. 나머지 지역은 택배를 통해 가급적 주문 다음날에는 도착하게끔 하고 있어요.

Q. 국내외 유사 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펫택시 업체들이 저희와 유사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알라딘펫택시나 펫미업 등이 저희 경쟁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다른 펫택시 업체와 다른 멍이마켓만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드라이버 배차 시 인바운드가 없습니다. 대부분 펫택시 업체들이 개인사업자거나 법인이어도 인바운드를 통해 예약을 진행해요. 반면 멍이마켓은 자동배차 시스템을 통해 가장 최적화된 드라이버를 배치합니다. 돌발 상황이 아니면 인바운드를 하는 일이 없어요. 또 서비스 지역이 저희가 가장 많은데요. 현재 직영기사 12명과 프리기사 50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른 펫택시들은 서울시와 인근지역만 서비스하는 반면 저희는 서울, 경기도뿐 아니라 천안, 청주, 세종, 부산, 창원 등 전국적으로 넓혀가고 있어요. 펫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 중 전국 1등을 달리고 있습니다.

Q. 지금까지의 성과와 현재 상황을 알려주세요

2020년 11월에 멍이마켓 법인을 설립했는데요. 1년하고 조금 더 지나는 동안 이용건수가 6만건이 넘었어요. 파트너십 계약은 2,500군데와 체결했고요. 작년 매출 신고액은 5억6,800만원입니다. 올해 1월 벤처 공식 인증을 받은 것도 자랑하고 싶네요. 현재 멍이요 고객들의 재이용률이 85%인데요. 특히 강남권에서는 거의 모든 반려인이 저희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Q. 고양이를 위한 서비스도 준비 중이신가요

지금 멍이요도 고양이를 위해 쓰실 수 있어요. 모든 반려인의 고충은 같으니까요. 고양이도 강아지와 똑같다고 생각하고 서비스 중입니다.

Q. 올해 목표가 있나요

상반기 안에 분양시스템을 도입하려고 해요. 강아지 분양시스템이 아직 음지에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고객들이 나는 말티즈를 샀는데 알고 보니 말티푸였다 이런 이야기를 많이들 하세요. 저희는 직접 정확한 정보와 출처를 확인한 강아지를 분양해드리려 합니다. 먼저 반려동물을 키우기 원하는 예비 반려인에게 질문지를 드려요. 질문에 대한 답을 보고 고객에게 맞는 반려동물을 추천해드리는 거죠. 해당 반려동물이 저희 파트너십 매장 중 어떤 곳에 있는지도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분양 전에 모든 가족 구성원에게 인증을 받는 시스템 개발도 구상 중이에요. 하반기에는 제주도에 진출할 계획인데요.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제주도를 함께 여행하는 2박3일 코스의 관광 패키지 상품을 개발할 생각입니다.

Q. 팀 미션은 무엇일까요

반려인들이 겪고 있는 고충 해결이죠. 레드오션인 1,500만명 국내 반려인뿐만 아니라 블루오션인 예비 반려인까지 모두가 반려동물과 함께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고 있습니다.

Q. 팀원들을 소개해주세요

제가 대표를 맡고 있고요. 윤재희 기술개발 팀장님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창업을 도와주신 신예나 사내이사님도 계시고요. 디자인팀이나 기획팀도 모두 전문적인 직원들이에요. 모두가 어떻게 하면 반려동물을 편하게 키울 수 있을까 고민합니다. 일단 반려동물을 키워야 반려인의 고충을 알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처음부터 반려동물을 키우는지 물어봅니다. 안 키우는 직원도 2명 정도 계시긴 했어요. 하지만 팀 문화 자체를 반려동물을 안 키우면 안 되게끔 만들고 있습니다.

Q. 자랑하고 싶은 팀 문화나 복지가 있나요.

솔루션 개발 등 성과가 있을 때 성과금을 제공합니다. 저희 팀원들은 단 한명도 이탈하면 안 되는 전문가들이거든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팀원들을 잡을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했어요. 팀원과 반려동물의 생일에는 오후 반차를 드립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출근하는 것도 언제든지 가능하고요. 코로나가 끝나면 한달에 한번 정도 모든 직원이 함께 애견캠핑장이나 애견동반 펜션에 가려고 해요. 그곳 사장님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아요. 

Q. 사무실에 반려동물을 위한 시설이 있을까요

네 잔디와 울타리가 있고요. 강아지들이 가지고 놀 수 있는 공을 준비해뒀습니다.

Q. 반려동물은 강아지만 되나요

아닙니다.(웃음) 저희 개발팀장님은 고양이를 키우세요. 꼭 강아지만 되는 건 아니지만 대부분 직원이 강아지를 키우고 있어서 제가 강아지를 더 많이 언급하는 것 같습니다. 

Q. 투자유치 계획이 궁금해요

시리즈A 투자를 받아 반려인들의 생활을 더 편리하게 하고 싶어요. 현재 최종 목표는 10억원입니다. 투자금으로 솔루션 개발에 필요한 백엔드 개발자나 AI 학습 개발자를 채용하려고 해요. 회계 등 경영지원 쪽도 채용할 생각이고요. 솔루션 개발에 비용을 가장 많이 쓸 것 같습니다. 5,000만원, 1억원씩 신청해둔 정부지원사업도 있어요. 투자자들에게 멍이마켓을 알리기 위해 지금 넥스트유니콘 인터뷰를 비롯해 데모데이나 서바이벌 프로그램에도 많이 참여할 계획입니다. 

Q. 멍이마켓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누구나 걱정 없이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회를 만드는 것입니다.

Q. 사업 확장 계획도 알려주세요

올해 하반기에 제주도 시장에 진출합니다. 내년에는 강원도, 전라도로 범위를 넓힐 계획이고요. 국내 서비스가 안정화되면 (관련 시장이) 열악한 동남아시아에서 사업을 시작하고 싶어요. 아마 내후년 동남아시아를 시작으로 일본, 추후에는 미국까지 진출해 반려동물 업계 최초의 유니콘 기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려요

저희가 개발한 솔루션을 1,500만명 반려인과 3,600만명 예비 반려인에게 알리는 것이 힘들었어요. 그런데 이렇게 홍보할 기회를 주신 넥스트유니콘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반려인의 웰빙 라이프스타일하면 멍이마켓을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내일의 유니콘, 멍이마켓 임보혁 대표의 생생한 인터뷰 영상 보러가기

https://contents.nextunicorn.kr/company/c7311e3007d30387/profile-9a7317bc8375152c0f1ad51b12ab555abae5.jpg?s=200x&t=cover

주식회사 멍이마켓

멍이마켓은 반려동물과 반려인의 라이프스타일을 책임지는 펫 모빌리티 & E-커머스 기업입니다.

회사
회사 소개인재 채용팀 블로그
서비스
파인더
유니콘LIVE
지원프로그램
IR자료구독
인사이트
엔젤투자
서비스 안내
스타트업 서비스
전문투자자 서비스
유니콘LIVE 서비스
티켓구매
티켓구매
주식회사 넥스트유니콘 l 대표자 장재용
l
개인정보책임관리자 장재용(nextunicorn@nextunicorn.kr)
사업자 등록 번호 139-87-00196
l
통신 판매 신고 번호제 2017-서울강남-04053 호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427, 8층 101호
l
nextunicorn@nextunicorn.kr l 070-8884-3333
|
©nextunicorn Inc. All rights reserved.
넥스트유니콘 서비스는 전문투자자와 스타트업이 자율적으로 서로에 대한 IR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로,
주식회사 넥스트유니콘은 이를 중개하거나 자문하는 투자중개업 및 투자자문업을 영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실제 투자계약, 투자손실의 위험 등에 대한 책임은 계약 당사자 각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