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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 추석, 이커머스 달군 키워드는? ‘마장동한우’, ‘샤인머스캣’에 주목

    아이템스카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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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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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커머스 전문 데이터분석 플랫폼 아이템스카우트, 최근 3개년 ‘추석선물’ 키워드 분석 결과 공개

    - 올해 인기 선물로 농축산물 강세…신선물류 발달, 로컬푸드 트렌드 속 ‘마장동’, ‘샤인머스캣’ 주목

    - 키워드 검색 수, 등록상품 수 연휴 시작 1주 전 급상승...올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측


    ▲최근 3개년 ‘추석선물’ 키워드 추이 <사진제공 : 아이템스카우트>


    업계 1위 이커머스 전문 데이터분석 플랫폼 ‘아이템스카우트’의 운영사 문리버(대표 최경준)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석선물’ 키워드를 분석해 공개했다. 이번 결과는 최근 3개년 관련 키워드와 14일 정오 기준 네이버쇼핑 상위 40개 상품을 분석해 진행됐다.


    분석 결과 올해 가장 인기 있는 추석선물은 자연송이, 제철 과일, 견과류 등 농산물(11개 품목)이 가장 많았고 통조림 등 가공식품(11개 품목) 및 한과 등 간식류(10개 품목)가 주를 이뤘다. 이어 한우, 육포 등 축산물(6개 품목)과 홍삼, 오메가3 등 건강보조식품(2개 품목)이 뒤를 이었다.


    추석 스테디셀러들이 순위를 채운 가운데 아이템스카우트가 주목한 판매 키워드는 ‘마장동한우’와 ‘샤인머스캣’이다. 이 둘은 추석 전후로 검색 수와 등록상품 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시즌 키워드로 나타났다. 아이템스카우트에 따르면 두 키워드의 경쟁강도는 ‘마장동한우’가 0.24, ‘샤인머스캣’이 0.48로 지표상 ‘아주 좋음’에 해당한다. 아이템스카우트가 제공하는 키워드 분석 지표인 ‘경쟁 강도’는 등록상품 수를 검색 수로 나눈 것으로 숫자가 낮을수록 경쟁이 낮은 키워드, 즉 판매하기에 매력적인 키워드에 해당한다.


    첫 번째 키워드 ‘마장동한우’는 ‘추석선물’ 상위 40위 내에 오른 축산물 중 대부분이 보유한 키워드다. 해당 키워드는 작년 추석 검색 수 6,740회(2020년 9월 4주 차)를 찍으며 반짝 등장했다가 최근 2주간 급격히 검색량이 증가했다. 이번 주 예측 검색 수는 전년 추석 대비 2배가 넘는 1만 6,840회에 이른다. ‘마장동 한우’는 주로 30대(50%) 여성(54%)이 모바일 기기(82%)를 통해 구매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상위 80개 상품 기준 평균 가격은 14만 8,500원이었다.


    두 번째 키워드는 ‘샤인머스캣’이다. 제수용 과일인 배, 사과, 귤 등을 제치고 ‘추석선물’ 상위 40위 내 과일 상품 중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샤인머스캣은 추석 시즌마다 검색 수와 등록상품 수가 급상승하며 작년 검색 수 2만 1,670회(2020년 9월 4주차) 대비 이번 주 예측 검색 수는 2만 4,760회로 예년과 비슷한 인기를 보이고 있다. ‘샤인머스캣’ 키워드 상세 분석 결과도 주로 30대(42%) 여성(71%)이 모바일 기기(81%)로 구매하며, 상위 80개 상품 기준 평균 가격은 3만 7,800원으로 나타났다.


    아이템스카우트는 인기 선물 분석 외에도 2019년 1월부터 올해 9월 14일 정오까지 최근 3개년 ‘추석선물’ 키워드 검색량을 분석한 결과, 관련 키워드가 가장 많이 검색된 시기는 ‘연휴 시작일 직전 일주일(2019년 9월 1주 차(1일~7일), 2020년 9월 4주 차(20일~26일))’인 것으로 확인했다. 등록상품 수도 이때 가장 많이 증가했다.


    특히 올해는 최근 3년 중 ‘추석선물’ 키워드의 검색 수와 상품등록 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9월 2주 차(5일~11일) 키워드 검색 수는 18만 5,930회로, 2019년 13만 8,131회, 2020년 13만 2,540회 대비 약 35~40%가량 증가했다. 동일 기간 등록상품 수도 2019년 32만 5,899개, 2021년 54만 3,922개에 이어 올해 67만 5,932개로 늘어나 이커머스 채널을 통한 추석 선물 유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이템스카우트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 연휴를 바로 앞둔 12일~18일에 관련 키워드 예측 검색 수는 30만 1,640회, 등록상품 수는 70만 5,003개로 최근 3개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아이템스카우트 관계자는 “최근 이커머스 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강화된 신선 물류 인프라에 힘입어 ‘추석선물’ 키워드의 검색 수와 등록상품 수가 예년 대비 월등히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올해는 추석 스테디셀러인 ‘한우’에 ‘마장동’이라는 로컬 키워드가 추가된 것이 특이점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아이템스카우트(https://www.itemscout.io)는 이커머스 전문 데이터분석 솔루션이다. 온라인마켓 셀러를 위한 키워드별 인기 상품, 평균 판매가, 예상 매출, 경쟁 강도 등 30여 개가 넘는 상세지표를 제공하며, 키워드별 랭킹 추적도 가능해 실질적인 매출 신장 및 수익성 강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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