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 (주)넥시빌>
(주)넥시빌의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한 시설물 안전관리 디지털 트윈 플랫폼 `디자인 익스프레스`가 `대한민국 물산업 혁신창업대전(STARTUP WATER 2021)`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최종 18개 과제 중 4개 팀(우수상 이상)에게는 사업화지원금 2천만 원 및 한국수자원공사의 다양한 사업화 지원 혜택을 받게 된다.
`대한민국 물산업 혁신창업대전`은 창의적인 물관리 아이디어와 사업화가 가능한 우수한 기술을 발굴하여 물산업 저변을 확대하고 물관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제하고자 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수자원공사가 주관하는 대회다.
30명으로 구성된 국민평가단 및 3단계에 걸친 전문가 평가, 3주간의 사업고도화 프로그램 등을 거쳐 최종 18개 과제가 입상과제로 선정되었고, 넥시빌은 우수상(한국수자원공사장상)을 수상하게 됐다.
넥시빌의 ‘디자인 익스프레스’는 건설분야 디지털 트윈 콘텐츠의 생성ㆍ공유ㆍ관리가 가능한 웹기반 플랫폼으로 지난 1월 선보였다.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저비용으로 활용 가능한 댐시설의 실시간 안전관리 및 메타버스 가상협업 시스템 구축이 가능한 플랫폼을 개발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 회사 임정현 대표는 “물산업과 관련된 댐이나 상하수도들은 노후화가 더 많이 진척돼 있어, 안전사고도 많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개발 아이템을 메타버스 공간상에서 다자간의 가상 협업 공간을 이룰 수 있도록 확장하여 사고 방지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넥시빌은 현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입주기업으로 올해 엔피프틴파트너스로부터 시드투자를 받아 TIPS 과제로 선정되어 플랫폼 고도화 개발을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