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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사업계획서 작성법 4가지

사업계획서
💡 콘텐츠에서 이런 점을 알 수 있어요
  •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목적을 알 수 있어요
  • 사업계획서에서 비즈니스를 표현하는 방법을 알 수 있어요
  • 사업계획서와 IR자료의 차이점을 알 수 있어요
👀 이런 분이라면 꼭 읽어보세요
  • 정부지원사업 합격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 팁을 알고 싶은 분
  • 처음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분
  • 사업계획서 수정이 필요하신 분 

사업계획서는 비즈니스의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실행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한 핵심 문서입니다. 이를 통해 사업의 목표와 방향을 정리하고, 팀원들과 명확한 비전을 공유하며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기회를 제시할 수 있는데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사업계획서 작성 목적과 비즈니스를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 4가지를 전해드립니다.

사업계획서 작성 목적 2가지

1. 우리 사업을 정리하기 위해

어떤 것을 실행하여 어떻게 성장해 나갈 것인가를 팀과 공유하고 구체적인 실행을 위한 정리를 합니다. 즉, 사업계획서란 팀이 사업을 만들어 가는 방향을 제시하는 기준이 되는 일종의 내부 문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투자금을 유치하기 위해

 비즈니스 방향성을 구체적으로 정리한 사업계획서를 활용해 투자자들에게 사업의 매력도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안을 포함해 작성해야 합니다. 

내부를 위한 사업계획서와 투자유치를 위한 사업계획서의 내용은 사실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목적에 따라서 중요한 부분이 달라지는데요. ‘투자유치’라는 목적에 충실해야 합니다. 해당 목적에 따르는 사업계획서에는 우리 회사의 매출이 얼마나 오르고 기업가치가 앞으로 얼마나 성장할 것인지 등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부분을 부각시켜야 하는 것이죠. 

사업계획서에 비즈니스를 표현하는 방법 4가지

1. 비즈니스의 시작 단계 반영하기

사업계획서는 비즈니스를 표현하는 것이라고 앞서 말씀드렸습니다. 비즈니스 아이디어는 문제를 정의하는 데서 시작되며, 이는 고객과 시장을 결정하는 기본 요소가 됩니다. 

사업계획서에는 이 초기 단계에서 정의한 문제, 목표 고객, 시장 기회 등을 구체적으로 반영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의 방향성을 명확히 제시하여 투자자에게 설득력 있는 근거를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죠.

비즈니스의 시작점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다양한데요. 이 해결 방식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도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비즈니스를 실행하는 과정에서는 문제를 다시 정의하고 고객 을 정의하며, 솔루션과 고객에게 전달할 가치를 구체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과정은 사업계획서의 내용에도 동일하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비즈니스에서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순서

  1. 문제
  2. 고객
  3. 해결
  4. 가치
  5. 제품

2. 가설 덩어리를 구체화하기 

사업계획서에는 비즈니스의 가설을 수립하고 검증을 통해 실행한 내용을 상세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이는 실질적인 실행 가능성과 시장 적합성을 높이고 사업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중요한 과정인데요. 구체화된 가설은 투자자와 이해관계자에게 선명한 비전을 제시해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요소이기도 하기에, 가능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설을 구체화 하기 위해서는 앞서 말씀드린 비즈니스의 순서인 문제와 고객 중심으로 가설을 수립, 가설 검증을 위한 실험, 이후 최소한의 MVP를 제작하는 과정이 담겨야 합니다. MVP 제작 이후 예비 고객들의 피드백을 받고 계속하여 개선하며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일련의 과정들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하기

비즈니스는 모델은 결코 단 한번의 도식화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지속적으로 고도화되어야 하는데요. 고객의 반응을 고려하여 치열하게 생각하고 정교하게 개선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합니다. 

기업이 시장의 변화와 경쟁 속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수익성을 극대화여 장기적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함인데요.  아무리 초기 비즈니스 모델이 효과적이었다 하더라도 시간이 흐를수록 시장 환경과 고객의 요구 및 반응, 기술 트렌드 등에 변화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기존 모델이 한계에 부딪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즈니스 모델 제작의 핵심은 고객의 욕구와 문제 해결 방안을 본질적으로 고민하고 고도화 해야 하는 것이죠. 실제 고객과의 TBT (Talk Back Together)를 통해 과업을 정교화 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또, 기업이 성장함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은 더욱 매력적으로 보여야 하는데요. 규모가 커질 수록 표현하는 방식도 더 중요해집니다.

보통 고객 수가 증가함에 따라 수익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거나 운영 비용이 줄어드는 규모의 경제가 발생하는 모델이 바람직합니다. 따라서 이런 식의 구조를 비즈니스 모델에서 표현한다면 매력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4. 수익 모델 잘 표현하기

수익 모델이란 비즈니스 모델의 일부로, 기업의 수익 창출 방식과 전략을 나타냅니다.

수익 모델을 ‘잘’ 표현해야 하는 이유는 투자자와 창업가 모두에게 윈윈인 상황을 만들기 때문인데요. 

구체적으로 설명된 수익 모델을 통해 투자자는 사업의 실제 실행 가능성을 입증할 수 있고, 수익 발생 시점과 규모에 대한 예측을 구체적으로 할 수 있어 투자자에게는 안정성과 신뢰성을 줄 수 있습니다. 창업자에게는 뚜렷한 로드맵을 제공하여 서로에게 윈윈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죠.

수익 모델을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과 성장 구조, 그리고 고객의 지불 의사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력적인 수익 모델을 만드는 방법으로는 고객 인터뷰나 크라우드 펀딩, 오프라인 모임 등을 통해 고객의 지불 의사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인데요. 어떤 방법이든 돈을 내는 사람들의 반응을 확실히 알고 설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따라서 비즈니스를 잘 실현하는 것은 수익 모델을 명확히 표현하고 설득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는데요. 이 모든 것을 문서로 표현하는 것이 사업계획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정부지원사업 지원과 투자유치를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사업계획서. 이번 콘텐츠의 핵심 내용을 바탕으로 사업계획서 작성에 참고해보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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