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더유니콘LIVE지원프로그램IR자료구독인사이트기업가치평가Beta
티켓구매
로그인
회원가입
  • 인사이트
  • 매출 없는 초기 스타트업이 기업가치 계산하는 방법

매출 없는 초기 스타트업이 기업가치 계산하는 방법

기업가치
💡콘텐츠에서 이런 내용을 알 수 있어요
  • 극초기 스타트업의 기업가치 계산 방법과 예시
  • 기업가치를 계산해 보는 것이 중요한 이유 5가지

극초기 스타트업이 기업가치를 산정하는 방법 

초기 스타트업은 재무적 성과가 거의 없거나 부족해 일반적인 기업가치 산정 방식인 Comparable 방식이나 할인현금흐름(DCF) 방식이 잘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사업의 핵심 지표를 기준으로 경쟁사와 비교하는 방법이 주로 사용되죠.

예를 들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운영 중이라면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를 핵심 지표로 삼을 수 있습니다. 이때, 선택한 지표는 미래의 수익성과 연결될 가능성이 커야 하는데요. 그렇지 않은 지표를 선택하면 신뢰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현재 운영 중인 서비스가 MAU 약 1만 명을 유지하고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때 경쟁 서비스가 MAU 10만 명을 기록하며 최근 100억 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면, MAU 비율이 10:1이므로 우리 서비스의 기업가치를 10억 원으로 주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MAU 비율을 기준으로 기업가치를 산정하는 것은 이론적인 기준점을 제공할 뿐, 실제로 해당 가치를 완전히 인정받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우리 서비스가 경쟁사보다 어떤 차별점을 가지고 있고, 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지를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예시로 유저 수는 적지만 유저당 매출이 더 높다거나, 경쟁사보다 유저 이탈률이 낮다는 등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것이죠.

기업가치 계산이 중요한 이유

기업가치를 직접 계산해보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내 사업의 객관적 가치 파악

기업가치를 산정하는 것은 내 사업이 시장에서 얼마나 평가받을 수 있는지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투자 유치 여부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됩니다.

2. 투자유치 전략 수립

기업가치를 알면 투자유치 시 시장에서 공감할 수 있는 가격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업이 30억 원으로 평가되었고 내가 필요한 자금이 10억 원이라면, 주식의 25% 정도가 희석되는 것을 감안하거나 투자유치를 미루는 등의 전략적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3. 협상에서 주도권 확보

중고차 거래할 때 내가 제대로 시세를 알지 못하면 눈 뜨고 코 베이는 경우가 많죠. 이와 비슷하게 내가 내 가치를 모르면 협상에서 상대방에게 끌려다닐 가능성이 큽니다. 기업가치를 정확히 파악하면, 과도하게 낮은 투자 제안을 과감히 거절할 수 있는 논리적 근거가 마련되어 협상에서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4. 기업 전략 수립의 논리적 근거

기업가치를 통해 내 사업이 경쟁사 대비 얼마나 높거나 낮게 평가받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포지셔닝을 수정하거나, 사업 전략을 재설정하는 등 전략적 선택을 할 수 있죠. 예를 들어, 교육 사업에서 매출의 2배를 인정받는 반면, B2B 시장에서는 6배의 가치를 인정받는다면 B2B로의 진출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5. 임직원 보상체계 설계

스톡옵션은 그 자체로 가치를 가지지 않으며, 기업이 상장되지 않는 한 시장 가치는 없습니다. 그러나 기업가치를 명확히 산정하고 이에 대한 논리를 갖추면 스톡옵션의 가치를 임직원들에게 설득할 수 있으며, 이를 효과적인 인센티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기업가치를 정확히 산정하는 것은 사업의 방향을 설정하고, 투자유치와 협상에서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며, 임직원 보상 체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접 기업가치를 직접 산정해보는 과정은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죠.

이번 콘텐츠에서는 매출 없는 극초기 스타트업이 기업가치를 계산하는 방법과 기업가치 계산이 중요한 이유를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콘텐츠에서는 시드부터 시리즈A 단계의 기업이 기업가치를 계산하는 방법을 전해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 기업가치가 궁금하다면? 📢

기업가치 산정에 조언이 필요한 기업이라면 전문가와 함께 기업가치산정 전략을 마련할 수 있는 넥스트유니콘의 '기업가치 산정전략 컨설팅' 프로그램을 만나보세요.

선착순 50분께 50% 할인된 가격에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으니, 아래 링크를 눌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 [50% 할인 링크] 해외 VC출신 컨설턴트의 기업가치산정 전략 컨설팅

https://contents.nextunicorn.kr/company/8321c787c52e83a3/profile-574c183abe17aa9g9fef497445de1fe0eae8.png?s=200x&t=cover

주식회사 넥스트유니콘

에디터

마이클

주식회사 넥스트유니콘은 스타트업과 전문 투자자들의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
회사 소개인재 채용팀 블로그
서비스
파인더
유니콘LIVE
지원프로그램
IR자료구독
인사이트
기업가치평가
개인투자
서비스 안내
스타트업 서비스
전문투자자 서비스
유니콘LIVE 서비스
티켓구매
티켓구매
주식회사 넥스트유니콘 l 대표자 장재용
l
개인정보책임관리자 장재용(nextunicorn@nextunicorn.kr)
사업자 등록 번호 139-87-00196
l
통신 판매 신고 번호제 2017-서울강남-04053 호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427, 8층 101호
l
nextunicorn@nextunicorn.kr l 070-8884-3333
|
©nextunicorn Inc. All rights reserved.
넥스트유니콘 서비스는 전문투자자와 스타트업이 자율적으로 서로에 대한 IR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로,
주식회사 넥스트유니콘은 이를 중개하거나 자문하는 투자중개업 및 투자자문업을 영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실제 투자계약, 투자손실의 위험 등에 대한 책임은 계약 당사자 각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