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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푸시 동의, 언제 받아야 효과적일까?

2021.09.02원티드랩

안녕하세요. 원티드랩 Product Owner 이다혜입니다.

사용자에게 마케팅 푸시 수신 동의를 유도하는 과정에서 배운 교훈들을 함께 나눠보려 합니다 🙂

배경

마케팅 푸시는 떠나간 유저를 재방문 시키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모든 유저에게 푸시를 보내면 좋겠지만, 유저의 동의가 필요한 부분이죠.

원티드는 앱 설치 직후 마케팅 푸시 수신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가입을 하지 않더라도 푸시를 보낼 수 있는 모수로 확보하기 위해서 인데요, 우리의 의도와 달리 앱을 이제 막 설치한 신규 유저는 이 서비스에서 어떤 가치를 얻을 수 있을지 상상하기 어려워 쉽사리 동의를 누르지 못할 겁니다.

그래도 실망하지 마세요! 서비스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하고, 도움이 될 거라는 판단이 들게 되면 수신 동의 니즈가 다시 생깁니다. (믿을 수 없겠지만 진짜에요)

원티드 앱에서는 수신 동의를 켜고 끄는 기능이 아주 깊숙한 곳에 숨어 있습니다. (저도 가끔 헷갈려요…) 이는 수신 동의한 유저가 거부로 바꾸지 않도록 하는 효과가 있는 반면에 수신 거부한 유저가 다시 동의하기도 어렵다는 뜻입니다.

원티드에서 마케팅 푸시 수신 동의 설정하기

동의하지 않은 유저를 동의로 전환시키기

저희 스쿼드는 마케팅 푸시 수신에 동의하지 않은 유저를 동의로 전환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했습니다. 유저가 직접 방법을 찾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적고, 쉽게 동의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 보니 결국 답은 팝업이었습니다. 마케팅 푸시 수신에 동의하지 않은 유저들이 수신 거부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동의할 때까지 팝업을 띄우는 방법으로 꽤 많은 앱에서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무차별적으로 팝업을 띄울 경우 오히려 앱 전체 사용자 경험을 헤칠 수 있어 언제 이 팝업을 보여줄 것인가를 고민했습니다.

1.마케팅 푸시와 관련있는 액션을 했을 때
2.서비스 이용에 적극적인 순간

마케팅 푸시와 관련있는 액션을 했을 때

원티드의 마케팅 푸시 내용은 대부분 익명투표 두런두런과 추천 토픽에 대한 것입니다. (채용 관련 내용은 마케팅 수신 동의와 별개) 그렇기 때문에 익명투표 두런두런과 추천 토픽에 참여하는 유저는 푸시를 받고 싶어할 것이라고 예상했고, 페이지에 진입하는 시점에 마케팅 푸시 수신 동의를 유도하는 팝업을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서비스 이용에 적극적인 순간

서비스 이용 즉, 구직에 적극적이면 연관 정보를 얻기 위해 마케팅 푸시를 받고 싶어할 거라고 가설을 세웠습니다. 하여 ‘적극 구직 중 상태일 것이다’ 라고 예측되는 액션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포지션 N개 탐색 이후
-이력서 글자수를 N자 이상 채웠을 때
-이력서 3번 이상 업데이트 시 등

여러 케이스가 있겠지만 한 번에 모든 페이지를 개발하기 보다는 최소 스펙으로 출시한 후에 반응을 살피는 것이 1차 목표였습니다. 많은 후보 중 어디서 팝업을 띄울지를 결정하기 위해 임팩트 시뮬레이션을 진행했습니다.

임팩트 시뮬레이션

어떤 기능을 만들었을 때, 실제 몇 명의 유저에게 영향을 미칠지, 이것의 금전적 가치는 얼마일지 예상해보는 방법입니다. 원티드는 임팩트 시뮬레이션에 근거하여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정의한 적극 구직 중 상태로 예상되는 유저의 숫자를 구한 다음, 이 유저들에게 수신 동의 팝업을 띄우면 15.7%가 동의할 것이라고 가정하여 계산하니 하루에 몇 명 정도가 동의로 전환될 지 예상 수치가 나왔습니다. (참고로 15.7%는 수신 동의 팝업과 유사한 타 페이지 팝업의 전환율을 참고했습니다.)
아쉽게도 야심차게 고민했던 적극 구직 중 케이스는 모수가 적어 예상 임팩트가 작게 나왔습니다. 프로젝트 배포 전이라 실제 반응을 알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모수에게 팝업을 노출시키고 데이터 보는 게 우선이라 판단하여 임팩트가 작게 나온 케이스를 제외하고 팝업을 띄울 세 개 페이지를 최종 선정했습니다.

1.MY 원티드 진입 시 (원티드 내에서 수행하는 모든 액티비티를 관리하는 제너럴한 페이지)
2.익명투표 두런두런 진입 시 (마케팅 푸시 동의 시 받게되는 정보)
3.추천 토픽 진입 시 (마케팅 푸시 동의 시 받게되는 정보)

수신 동의 전환 결과

위 세 개 페이지에 푸시 수신 동의 팝업을 추가하는 것으로 프로젝트가 배포되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팝업의 UI도 같고, 메시지도 거의 동일하지만 페이지마다 수신 동의로 전환되는 유저 비율에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유저 성향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는 무난한 페이지에서는 전환율도 무난하게 나왔다.

목표 전환율이 15.7%였는데 이와 가장 비슷하게 달성된 페이지는 MY 원티드로 약 13.65%를 기록했습니다. 아무래도 MY 원티드는 유저의 직군이나 경력 등 개인 상황과 상관없이 무난하게 쓸 수 있는 페이지이다 보니 사용자 경험도 무난하게, 전환율도 무난하게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목표 수치보다는 낮은 전환율이었지만, 이미 한 번 이상 마케팅 푸시 동의를 거절한 강성 유저를 대상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나쁘지 않은 수치라고 생각됩니다.

푸시와 연관있는 페이지에서 전환율은 의외로 약세를 보였다.

익명투표 두런두런과 추천 토픽에서는 동의율이 약 7~8%로 낮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대한 가설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1.비교적 신규 기능인데다 인지도도 낮다보니 좋은 기능인지(즉 도움이 되는지) 판단이 어려웠을 것이다.
2.모수를 최대한으로 확보하기 위해 참여 완료 시점이 아닌 참여 시작 시점에서 팝업을 띄웠더니 팝업을 마주치는 유저 수는 많았지만, 서비스를 경험하기 전이기 때문에 선뜻 동의할 수 없었을 것이다.

반전! 이벤트 시작 후 전환율은 급등했다.

위에 서술한대로 익명투표 두런두런에서 수신 동의율은 약 7%가 나왔는데 몇 주 후 놀라운 일이 벌어졌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동의율이 증가하더니 최고 30%를 기록했습니다.

전환율 증가가 시작된 것은 마케팅팀에서 두런두런 이벤트를 시작한 시점부터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두런두런에 참여 시 상품을 주는 이벤트였는데, 페이지에 [이벤트 진행중] 이라는 뱃지가 노출 된 게 이전과 다른 점이었습니다. [이벤트 진행중]이라는 뱃지가 보이면서 유저들은 푸시 수신에 동의할 경우 두런두런 이벤트처럼 이득이 되는 정보를 빠르게 받을 수 있을 거라 자연스럽게 기대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동의율이 급증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대체 언제, 어디에서 동의를 많이 하는 건가요?

이 프로젝트를 통해 배운 레슨은 아래와 같습니다. 서비스마다 상세한 내용은 달라질 수 있겠지만, 아래를 바탕으로 최적의 경험을 설계하시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푸시와의 연관성 높은 페이지에서 동의를 받는 것은 동의율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다.
-서비스를 통해 이득을 얻을 수 있겠다는 판단이 드는 순간 동의율이 높아진다.
-사용 목적이 뚜렷한 페이지에서 푸시 동의율이 높다.
-기능을 잘 모를 때보다는 잘 사용하고 있을 때 동의율이 높다.

출처 : https://medium.com/wantedjobs [원티드랩 블로그]

IR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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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티드랩

에디터

이다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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