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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년 하반기, 투자자는 어떤 기업에 투자할까? - 스타트업 투자유치 전략 (1)

2024년 하반기, 투자자는 어떤 기업에 투자할까? - 스타트업 투자유치 전략 (1)

투자유치
💡콘텐츠에서 이런 내용을 알 수 있어요
  • 2024년 하반기 투자 시장 전망을 알 수 있어요.
  • 하반기 투자 시장 흐름에 맞는 투자유치 전략 대비 사항을 알 수 있어요.
  • 올해 하반기 투자자들이 투자를 결정하게 되는 핵심 포인트를 알 수 있어요.

2024년 하반기 스타트업 투자 시장 전망은?

AI 분야 투자 과열, 하반기에는 '돈 버는 기업'에 투자 몰릴 듯

현재 투자받는 기업들을 보면 두가지 유형이 보입니다. 첫번째는 AI 관련 기업들입니다. 그것도 AI 원천 기술력 내지 기초 모델을 만들어 나가는 기업들인데요. 이들은 매출 등 재무적 성과 없이도 투자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두 번째 유형은 재무적 성과가 뛰어난 기업들입니다. 특히 BEP(손익분기점)를 달성했거나 BEP를 달성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갖춘 기업들입니다. Y-Combinator 창업자 폴 그레이엄의 표현을 빌리자면, 이들은 “Default Alive”인 상황인 셈입니다. 쉽게 말해, 투자가 없어도 생존할 수 있는 기업들이지만, 투자를 통해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기업들이라는 셈이죠.

적어도 올해 상반기까지는 이러한 양상이 보였습니다. 하지만 하반기에 들어서면서 분위기가 바뀔 것 같습니다. 올해 6월, 세콰이어는 "AI의 $6,000억 수준의 문제"라는 제목의 글을 발표했습니다. 내용은 간단합니다. 현재의 투자 수준을 정당화하려면 AI로 인한 매출이 업계에서 적어도 $6,000억은 발생해야 한다는 것이죠. 요약하자면, 현재 AI 관련 투자가 다소 과열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상반기에는 두 가지 유형의 기업들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다면, 하반기에는 한 가지 유형의 기업만이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결국, 기업은 본질적으로 돈을 벌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 것이죠.

하반기 스타트업 투자유치 전략은?

빠른 흑자 전환 계획과 자생 방안을 마련해야

투자자들이 수익성에 대한 요구가 지속될 것에 대비하는 것이 최우선일 것 같습니다. 당장 흑자를 만들라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만, 가능하다면 최대한 빨리 흑자에 도달할 수 있는 계획을 제시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지난 2년간, 특히 대한민국에서는 불경기에 가까운 소비 침체를 겪었습니다. 이로 인해 투자자들 역시 소비자들이 무한히 소비하는 시장은 당분간 없을 것이라고 보고 있는데요. 이전처럼 무한히 소비자를 모아 언젠가는 쉽게 흑자 전환을 할 수 있다는 주장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지금의 불황 속에서도 소비자들이 결제를 할 만한 서비스나 제품을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이를 통해 자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는 B2B 영역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소비자들이 소비를 줄이면 내수 기업들은 어려워지고, 이들을 대상으로 영업하는 스타트업들도 어려움을 겪게 되죠. 따라서 이런 기업들을 상대로 사업을 하는 경우, 비용 절감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합니다. 소비자들과 마찬가지로 기업 입장에서도 필수적인 서비스라고 주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투자자는 '이런 점'을 보고 투자를 결정한다

숫자 기반으로 증명하는 기업에 투자를 결정하게 될 것

스타트업들을 검토하는 입장에서 앞으로 숫자 기반으로 한 기업 분석이 앞으로 더 중요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해당 기업의 사업 모델이 무엇이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당 들어가는 비용과 매출 기여도, 이를 통해 실질적으로 해당 사업이 흑자를 도달하고 얼마까지 성장을 할 수 있는 등 숫자로 증명해야 할 것입니다. 이제 추상적인 방향성 보다 실질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투자를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업계에서는 유닛 이코노믹스 (Unit Economics)라고 하는데요. 이를 잘 이해하고, 어떻게 흑자에 도달할지 설명할 수 있는지가 투자 여부를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4년 하반기 투자유치 성공의 키포인트는?

유닛 이코노믹스의 핵심은 고객당 생애가치(LTV)가 고객 유치 비용(CAC)를 능가하는지 여부입니다. 이 두 가지 지표를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현재 데이터가 부족하다면 이를 파악하기 위해 어떻게 사업을 이끌어나갈 것인지에 대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2024년 하반기 투자 시장 전망부터 투자자들이 투자를 결정하는 포인트를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시드부터 시리즈A까지의 투자 단계별 2024년 하반기 투자유치 전략을 전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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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넥스트유니콘

에디터

마이클

주식회사 넥스트유니콘은 스타트업과 전문 투자자들의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리즈
  • 1

    2024년 하반기, 투자자는 어떤 기업에 투자할까? - 스타트업 투자유치 전략 (1)

  • 2

    2024년 하반기 시드~시리즈A 투자유치 대비 필수 사항 총정리 - 스타트업 투자유치 전략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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