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더유니콘LIVE지원프로그램IR자료구독인사이트엔젤투자
티켓구매
로그인
회원가입
  • 인사이트
  • 스타트업 재무제표, 개발비는 자산화해야 할까?

스타트업 재무제표, 개발비는 자산화해야 할까?

스타트업 재무제표, 개발비는 자산화해야 할까?

스타트업을 하는 대표님들 중 회계적 지식이 많은 분도 있고, 상대적으로 적은 분들도 있지만 개발비 라는 회계용어를 모르는 분은 많지 않습니다. 그만큼 많은 스타트업의 재무제표에서 개발비라는 무형자산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시 개발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개발비는 명칭은 비용인 것 같지만 새로운 제품이나 기술개발 등을 위해 지출한 금액을 경상연구개발비 같은 비용이 아닌 자산의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그 무형의 자산 명칭을 개발비라고 합니다.

 스타트업 재무제표에서 개발비가 많이 발견되는 이유는 스타트업 자체가 연구개발 등의 활동이 다수 이루어지기도 하며, 이러한 연구개발 활동에 드는 인건비나 기타 비용을 비용 처리하지 않고 자산으로 처리하면 재무제표상 이익이 늘어나거나 손실이 줄어들어 보다 보기 좋은 재무제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개발비를 인식하기 위한 요건은 회계기준에서 자세한 요건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개발단계란 새제품, 견본, 모형을 제작하는 시험단계로 상업적 생산목적으로 공장의 설계, 건설, 운행, 최종적인 생산품을 위해 설계, 제작, 시험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개발비는 “개발단계” 이후 발생 비용 중에 다음 요건을 만족하는 지출을 개발비라는 무형자산으로 인식합니다.

https://contents.nextunicorn.kr/company/1a6334f1c0277e25/profile-c2ec18749eaea2fe0cce69f0e94da2c56cfe.jpg?s=200x&t=cover

브릿지파트너스

에디터

브릿지파트너스

브릿지파트너스는 기업을 위한 전문 재무 파트너입니다.

회사
회사 소개인재 채용팀 블로그
서비스
파인더
유니콘LIVE
지원프로그램
IR자료구독
인사이트
엔젤투자
서비스 안내
스타트업 서비스
전문투자자 서비스
유니콘LIVE 서비스
티켓구매
티켓구매
주식회사 넥스트유니콘 l 대표자 장재용
l
개인정보책임관리자 장재용(nextunicorn@nextunicorn.kr)
사업자 등록 번호 139-87-00196
l
통신 판매 신고 번호제 2017-서울강남-04053 호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427, 8층 101호
l
nextunicorn@nextunicorn.kr l 070-8884-3333
|
©nextunicorn Inc. All rights reserved.
넥스트유니콘 서비스는 전문투자자와 스타트업이 자율적으로 서로에 대한 IR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로,
주식회사 넥스트유니콘은 이를 중개하거나 자문하는 투자중개업 및 투자자문업을 영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실제 투자계약, 투자손실의 위험 등에 대한 책임은 계약 당사자 각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