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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 CEO' 프로덕트 오너가 반드시 갖춰야 할 3가지 자질

<사진제공 : 주식회사 넥스트유니콘>

MBA 졸업생들이 월스트리트를 외면하고 프로덕트 오너가 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IT기업들이 PO를 영입하기 위해 경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프로덕트 오너는 고객이 가장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탄생시키고 계속 개선되도록 만드는 사람입니다. 오늘은 쿠팡의 프로덕트 오너가 정리한 ⟪조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프로덕트 오너⟫를 대신 읽어드리겠습니다.

아마존프라임, 넷플릭스 추천 로직, 타다 차량 호출 서비스, 카카오페이 결제 등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수많은 프로덕트 서비스를 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덕트를 기획 단계부터 디자인, 개발, 출시, 분석까지 모두 책임지는 것이 바로 프로덕트 오너(PO, Product Owner)인데요. 미국에서는 하버드나 스탠포드 MBA 학위 소지자들이 월스트리트를 외면하고 구글, 아마존 등에서 프로덕트 오너가 되기 위해 진로를 바꾼 지 오래됐습니다. 국내 역시 최근 몇 년 사이 배달의민족이나 토스 같은 유니콘 기업을 비롯해 IT 스타트업, 심지어 대기업까지도 앞다투어 프로덕트 오너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미니 CEO, 프로덕트 오너

프로덕트 오너는 ‘미니 CEO’라는 별명을 가졌는데요. 사실 국내에서는 프로덕트 매니저(PM, Product Manager), 프로젝트 매니저(PM, Project Manager), 기술 매니저(TPM, Technical Program Manager) 등과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합니다. 국내 IT 업계에서 흔히 알려져 있는 기획자와는 달리, 프로덕트 오너는 프로덕트와 이를 사용하는 고객에 집착하면서 최고의 프로덕트로 개선하기 위해 전적인 책임을 집니다. 하지만 프로덕트 오너가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알고 있는 사람이 드물며, 프로덕트 오너로서 능력을 갖춘 인재를 찾기도 어렵습니다. 심지어 프로덕트 오너로 채용되는 이들도 자신이 정확히 어떤 업무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튜브부터 토스까지

이 세상에는 다양한 프로덕트가 존재합니다. 지구 반대편의 토크쇼 영상을 침대에 누워 볼 수 있게 해준 유튜브, 친한 친구들과 이모티콘을 주고받으며 대화를 나눌 수 있게 해준 카카오톡, 여러 사람의 사진과 동영상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검색 엔진의 자리까지 넘보고 있는 인스타그램, 송금이 필요할 때 공인인증서 없이 순식간에 돈을 보내주는 토스, 원하는 상품을 자정까지 주문하면 새벽에 문앞에서 받아볼 수 있게 해주는 쿠팡까지. 이렇게 사랑받는 프로덕트는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데요. 이와 같은 감동을 주기 위해 고민을 거듭하는 사람이 바로 프로덕트 오너입니다.

구글, 넷플릭스, 아마존, 배달의민족 등 수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서비스는 각 회사의 프로덕트 오너가 기획 단계부터 디자인, 개발, 출시, 분석까지 모두 책임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쿠팡이 거의 최초로 프로덕트 오너라는 개념을 전파시켰고, 최근 몇 년 사이 대부분의 IT 스타트업 및 대기업들이 프로덕트를 전담으로 책임지는 프로덕트 오너를 찾고 있습니다.

프로덕트 오너가 갖춰야 할 3가지 자질

프로덕트 오너가 되기 위해서는 학력 및 전공, 업무 경험, 성향 및 능력 등 3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 성향 및 능력은 다른 자질들에 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데요. 특히 프로덕트 오너가 되려는 신입이나 직무 전환자에게는 이와 같은 소프트 자질이 중요합니다.

1. 학력 및 전공
아무래도 개발팀과 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컴퓨터공학이나 관련 전공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심리학, 경제학, 정치학, 경영학, 디자인, 법학 등을 전공한 프로덕트 오너들도 많은데요. 굳이 4년제 대학을 졸업하지 않아도 싱가포르, 한국, 중국 등을 거치며 경력을 쌓는 프로덕트 오너들도 있습니다. MBA 졸업생을 채용하는 기업도 많지만 그 자체가 요건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특정 학력이나 전공을 따지기보다는 논리적 사고방식을 키우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2. 업무 경험
신입이나 직무 전환자는 개발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경험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간단한 아이디어로 기획, 디자인, 개발, 출시까지 해볼 수 있는 스타트업 경험도 좋습니다. 무엇을 왜 시작했으며, 그 과정에서 어떤 결정을 내렸고, 성공 여부를 어떻게 수치로 판단했는지 대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팀 전체가 함께 한 프로젝트를 홀로 책임진 것처럼 포장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맡았고, 얼마나 체계적인 사고방식으로 깊게 분석했으며, 어떤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성적인 판단을 내렸는지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더불어 자신의 결정이 고객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명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3. 성향 및 능력
이성적으로 수치화하고, 원칙에 의거해 판단할 수 있는 논리적인 사고방식이 필수입니다. 다양한 정보를 집요하게 파고들어 인사이트를 도출해낼 수 있는 분석 능력도 필요합니다. 특히 수많은 사안 중 어떤 것을 먼저 처리해야 할지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는 거시적인 시야를 갖춰야 합니다. 사용자 관점에서 어떤 시안이 가장 효과적인지 판단할 수 있는 디자인적 소양도 도움이 되는데요. 일단 시작한 업무를 끝까지 이어갈 수 있는 추진력도 필요하지만, 실패를 인정하고 빨리 포기할 수 있는 결단력도 있어야 합니다. 선보이고자 하는 프로덕트의 고객이 누구인지 판단하고, 집요하게 집착해서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끈질김이 필요합니다.

고객과 진정으로 공감하고, 이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선사하고 싶다는 진심이 있고, 올바른 프로덕트를 만들어 하루 빨리 제공하려는 절박함이 있다면 훌륭한 프로덕트 오너가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개인적인 성과나 성취보다는 고객의 감동을 통해 세상을 조금 더 발전시켰다는 사실을 확인하며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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