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더유니콘LIVE지원프로그램IR자료구독인사이트엔젤투자
티켓구매
로그인
회원가입
  • 인사이트
  • 제품을 개선하는 가장 쉽고 빠른 길, 구글 UX 라이터의 현실 노하우

제품을 개선하는 가장 쉽고 빠른 길, 구글 UX 라이터의 현실 노하우

<사진제공 : 주식회사 넥스트유니콘>

UX 라이팅은 디지털 서비스 유저가 사용 목적을 이해하기 쉽도록 직관적이고 명료한 텍스트를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메뉴와 버튼의 문구부터 회원가입이나 계정복구 시 제공되는 글들까지 디지털 매체의 모든 부분에 UX 라이팅이 필요한데요. 이유는 바로 첫째도 유저, 둘째도 유저, 셋째도 유저, 유저의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오늘은 구글의 UX 라이터가 쓰고, 글로벌 기업의 UX 라이터들이 읽은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전략적 UX 라이팅⟫을 대신 읽어드리겠습니다.

베테랑 구글 UX 라이터의 현실 노하우

비대면 채널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상당수가 복잡한 절차와 어려운 안내 메시지 등 ‘나쁜’ UX 라이팅 때문에 해당 서비스를 중도에 포기해버립니다. 간결하고, 명확하고, 유용한 텍스트를 통해 사용자의 다음 행동을 쉽고 자연스럽게 이끄는 과정이 제공되어야 하는 이유인데요. 구글의 UX 라이터로 풍부한 경험을 쌓아온 토레이 파드마저스키는 사용자의 눈높이에 적합한 텍스트를 포함해, 브랜드 정체성을 드러내면서도 사용하기 편리하고 친근한 보이스를 만드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혼란을 겪고 있는 초기 스타트업의 UX 라이팅 실무자들이 반드시 눈여겨봐야 하는 이유입니다. 

단지 글을 잘 쓰는 것은 UX 라이팅이 아니다

카피라이팅이 사람들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기 위한 것이라면 UX 라이팅은 전략적이고 직관적인 메시지를 설계해 매끄러운 유저 경험의 흐름을 만들어나가기 위한 것입니다. 그저 잘 쓰기만 한 글을 UX 라이팅이라고 할 수 없는 이유인데요. UX 라이팅은 사용자가 보는 타이틀, 버튼, 레이블, 가이드, 설명, 알림, 경고, 컨트롤 등의 단어를 유저 경험의 틀 안에서 생성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그러므로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유저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한 마이크로 카피

UX 라이팅에 사용되는 단어들은 화면, 표지판, 포스터 등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것들입니다. 모바일과 비디오에서 들을 수 있는 것들이기도 한데요. 텍스트는 최소화하지만 그 가치는 매우 큽니다. 어떤 단어를 고를 것인지, 어떻게 효과를 발휘하게 할 것인지가 관건입니다. UX 라이터는 UX 텍스트 패턴을 적용해 팀 기반의 라이팅 작업을 효율적으로 해야 합니다. UX 콘텐츠가 얼마나 효과적인지도 측정해야 하는데요. 한마디로 UX 라이팅은 유저의 참여를 유도하고, 그들을 지원하고, 다시 돌아오게 만들기 위한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개선하는 가장 쉽고 빠른 길

콘텐츠는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앱, 웹사이트, 게임 등 거의 모든 디지털 매체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 필수적인 기둥입니다. 훌륭한 UX 텍스트가 제품을 개선하는 가장 쉽고 빠른 길을 제공하는데요. 여러분이 지금 만들고 있는 제품에 텍스트가 포함된다면 UX 라이팅은 필수입니다. 디지털 콘텐츠를 위한 마이크로카피 작성의 전략적 프로세스,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에서 UX 콘텐츠를 활용하는 법, UX 콘텐츠를 제품의 원칙에 결합하는 체계를 만드는 법, UX 텍스트가 대화에 뿌리를 둘 수 있게 하는 콘텐츠 중심의 디자인, UX 텍스트 패턴이 다양한 보이스와 작용하는 과정, 목적성 있고 간결하면 구어적이고 명확한 텍스트를 작성하는 법을 절대로 외면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잘못 쓴 UX 라이팅 하나가 수백명의 유저를 떠나게 만드는 반면, 제대로 쓴 UX 라이팅 하나가 수천명의 유저를 불러모으기도 한다는 사실 절대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https://contents.nextunicorn.kr/company/8321c787c52e83a3/profile-574c183abe17aa9g9fef497445de1fe0eae8.png?s=200x&t=cover

주식회사 넥스트유니콘

주식회사 넥스트유니콘은 스타트업과 전문 투자자들의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
회사 소개인재 채용팀 블로그
서비스
파인더
유니콘LIVE
지원프로그램
IR자료구독
인사이트
엔젤투자
서비스 안내
스타트업 서비스
전문투자자 서비스
유니콘LIVE 서비스
티켓구매
티켓구매
주식회사 넥스트유니콘 l 대표자 장재용
l
개인정보책임관리자 장재용(nextunicorn@nextunicorn.kr)
사업자 등록 번호 139-87-00196
l
통신 판매 신고 번호제 2017-서울강남-04053 호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427, 8층 101호
l
nextunicorn@nextunicorn.kr l 070-8884-3333
|
©nextunicorn Inc. All rights reserved.
넥스트유니콘 서비스는 전문투자자와 스타트업이 자율적으로 서로에 대한 IR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로,
주식회사 넥스트유니콘은 이를 중개하거나 자문하는 투자중개업 및 투자자문업을 영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실제 투자계약, 투자손실의 위험 등에 대한 책임은 계약 당사자 각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