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4주차 스타트업 투자동향 #마켓컬리 #차이코퍼레이션 #럭스로보

안녕하세요! 12월 4주차 NU’s 주간 투자동향 리포트입니다. 오늘 준비한 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2월 넷째주 투자유치 총 41건, 금액 총 3,825.5억원
-‘마켓컬리’ 2,500억원 프리IPO 투자유치, 2022년 상장 예정
-핀테크 기업 ‘차이코퍼레이션’ 530억원 투자유치
-로봇 활용 코딩·인공지능 교육 ‘럭스로보’ 185억원 규모 프리IPO 투자유치
2021년 12월 넷째주(12월 20일~12월 26일) 스타트업 투자동향입니다. 12월 4주차에는 총 41건의 투자유치가 이루어졌는데요. ‘미디어/마케팅’ 분야가 총 12건(2021년 12월 4주차 전체 투자유치 건수 대비 약 30%)으로 가장 많이 투자받았습니다. ‘라이프스타일’이 총 7건(약 17%), ‘바이오/헬스케어’가 6건(약 15%), 그리고 ‘교육’ 분야가 4건(약 10%)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실생활과 건강분야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금이 공개된 21개 기업의 투자유치 금액은 은 총 3,825.5억원인데요. ‘라이프스타일’’ 분야가 총 2,500억원을 투자받으며 전체 투자금액 절반 이상인 65.35%를 차지했습니다. ‘핀테크’ 분야는 총 595억원(약 16%)을 투자받으며 투자금액 상위 2순위를 차지했습니다.
12월 4주차에는 36개 기업이 투자 단계를 공개했습니다. 팁스 선정, 시드, 프리시리즈A, 시리즈A-B, 프리IPO 그리고 인수합병 등 다양한 단계의 투자유치가 이루어졌습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돌고래유괴단’과 ‘스튜디오좋’을 연달아 인수했는데요. 연말에도 인수합병 열기는 식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켓컬리’와 ‘럭스로보’가 프리IPO 투자유치를 하며 2022년 상장의 기대감을 증폭시켰습니다.
올 한 해 스타트업 투자 열기가 다시 활기를 띈 만큼 다가올 연초에도 시장 분위기가 활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동향과 관련된 수치는 아래 그래프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몸값 4조원 ‘컬리’ 2,500억원 프리IPO 투자유치
2022년 상반기 기업공개(IPO)를 준비하고 있는 마켓컬리의 운영사 컬리가 2,500억원 규모의 프리IPO(상장 전 투자유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1) 지난 7월 2,254억원 규모의 시리즈F 투자를 유치한 지 5개월 만인데요. 누적 투자금액이 9,000억원을 넘어서면서 e커머스 업계에서 가장 많은 누적 투자를 받은 기업이 되었습니다. 컬리는 이번 프리IPO를 진행하며 기업가치 4조원을 인정받았는데요. 상장 시 기업가치가 7조원을 상회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핀테크 기업 ‘차이코퍼레이션’ 530억원 투자유치
핀테크 기업인 ‘차이코퍼레이션’이 530억원 규모의 투자유치를 통해 해외시장 진출에 나선다고 하는데요.(2) 차이코퍼레이션은 다양한 국내외 결제대행서비스 플랫폼인 ‘아임포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투자는 소프트뱅크벤처스와 미국의 나이카파트너스의 주도로 이루어졌는데요. 확보한 투자금을 기반으로 차이코퍼레이션은 ‘아임포트’를 전 세계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지난 5월 이미 베트남 지사를 세우고 동남아시아에서 사업 확장에 나섰는데요. 2022년에도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결제 서비스 스타트업들의 활약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됩니다.(3)
위드코로나에도 날개 단 에듀테크&콘텐츠 IP산업
로봇을 활용해 코딩과 인공지능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럭스로보’가 약 185억원 규모의 프리IPO 투자를 받았습니다. 럭스로보는 기존의 교육사업(인공지능과 코딩교육을 통합한 플랫폼 모디(MODI))에 사물인터넷을 더해 사업을 확장시키며 2022년 기업공개(IPO)를 추진할 예정인데요.(4) 럭스로보의 누적 투자금은 총 355억원으로 알려졌습니다. 2021년 하반기 중국을 포함한 10개국과 계약을 체결하는 등 해외 진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유아교육 콘텐츠 전문회사 ‘시나몬컴퍼니’도 엑셀러레이터 매쉬업엔젤스에서 초기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유아 콘텐츠를 기반으로 500여개의 파트너사와 손잡고 다양한 콘텐츠 IP사업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데요. 시나몬컴퍼니는 1억3,600만명의 구독자를 확보한 ‘내 친구 호비’, 롯데월드와 브랜드 사업 협력 기반으로 제작한 ‘로티프렌즈’ 등의 교육브랜드를 넷플릭스, 유튜브와 같은 글로벌 플랫폼에 제공하며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5)